디케이의 눈~딸은 이책을 방학동안 읽어야 하는 숙제라며 구입하게 되었어요딸이 단번에 읽어버린 책중에 하나인데요.읽고나서 엄마, 영화에서나 드라마에서 나오는 법이야기가 조금은 이해가 되고, 궁금증도 해소가 되는 책이었어요 라고 애기하며 권해줬어요한장 한장 넘기며 변호사의 직업을 새삼 다른 눈으로 보게 되었답니다.몰랐던 법에 관련하여 지식을 얻을수 있어 좋았고무관심 속에서 우리가 몰랐던 일들이 부당하게 일어 났더라고요..여러 재판과정과 변호 사례를 볼수 있었던 내용들이라 좋았습니다.적극 추천이요~^^
디케의 눈 은 18편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일반 국민들을 비롯하여 약자와 소수를 위한 법체계가 진정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들을 던지고 있는 책이다.
책은 흥미로운 사건과 그 처리 결과를 보면서 자칫 딱딱하고 차갑게 여길 수 있는 법을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들을 풍부하게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LA우범지역에서 가게를 운영하던 중, 물건값을 계산하지 않고 나가려던 한 흑인소녀와 다투다 우발적으로 총을 쏴 죽여 처벌을 받았던 두순자 여인의 사건에서 왜 죄를 저지른 사람을 처벌해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이야기한다. 또한 패리스 힐튼이 50만 달러짜리 페라리를 몰고 나이트클럽에 가다 자전거를 타고 신문을 돌리던 고학생 해리 포터를 친 사례를 통해 배심제도의 의미, 장단점, 그럼에도 배심재판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이 외에도 저자는 긴박감 넘치는 저자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어떤 것이 과연 진실인지를 묻는 , 스스로 미해결 사건이라고 생각하며 아직도 뇌리에 남아 있다고 고백하는 등의 주목도 높은 사건들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이 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흥미로운 18편의 이야기를 통해 법을 다루는 절차와 과정이 대중에게 가깝게 다가가게 하고 있는 책이다.
지은이의 말
1장 디케의 눈
라쇼몽
어느 소년의 죽음
국선변호의 추억
유전자 감식과 오판
세일럼의 마녀 재판
2장 정의(正義)의 정의(定義)
LA폭동과 두순자 사건
패리스 힐튼의 교통사고
연쇄성폭행범과 미란다 경고
경찰차 뒷좌석에서 생긴 일
곤장의 효과
커피를 쏟고 24억 원을 번 할머니
3장 리걸 마인드 -- 법으로 세상 읽기
가정의례에 관한 법률과 보신탕
사이버 포르노의 시대
당선되면 무보수로 일하겠습니다.
대법원의 구조
원숭이 재판 -- 진화론과 창조론을 둘러싼 법적인 논쟁(1)
원숭이 재판 -- 진화론과 창조론을 둘러싼 법적인 논쟁(2)
흠흠신서(欽欽新書)와 범죄형 인간
에필로그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