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과 용기의 학습>비록 두려움 에 대한 감정으로 시작했지만, 인간이 지닌 감정 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해준 책이다. 공감하고 많이 배우게 되었다. 두려움 .우리는 어떤 행동을 실천하기까지 마음 속 깊이도사리는 일종의 두려움이 있다.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거라며 일종의 위안을 한들 사실은 미지의 두려움이 있다. 예를 들면,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고 하자. 특히 여자로써 해외 여행을 떠난다는 게 막상 쉽지 않다. 알 수 없는 위험에 대한 일종의 두려움이 막상 발길을 옮기지 못하게 막는다.- 두려움이란 감정의 조절은 우리가 재능 교육 이라고 명명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핵심적인 목표다. 재능은 승리로 이끄는 지능이다. 다시 말해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실행 가능한 자원을 효율적이고 인식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지능은 항상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감정들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우리의 행동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이런 감정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두려움이다. - 8.두려움에있어사자를 두려워하는 긍정적인 두려움 과 검은 고양이를 두려워하는 부정적인 두려움 이 다름을 이해하고, 그 부정적인 두려움 을 느끼지 않는 것이 본책의 목표다.아무리 이성적이더라도 감정이 따라주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왜냐하면 두려움에 휩싸이게 되면 이성 따위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때가 있을테니까...그러므로 두려움의 정체를 밝혀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지 배우는 게 필요하다.<두려움과 용기의 학습>의 앞부분 내용은 상당부분 공감되는 구절이 많았다.- 감정과 느낌의 양면적인 기능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감정은 정보 전달의 기능이 있다. ... 감정은 우리가 이런저런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 각자는 다양한 감정에 대응하기 위해 그것이 적절하든 부적절하든 자기만의 반응 스타일을 만들어 낸다. - 18.
스스로 행동하는 자유, 용기를 가르치다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슬로건은 ‘두려움 없는 삶’이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도 그런 삶을 꿈꾸기는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의 시선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가볍고 담대한 태도로 자유롭게 나의 삶을 주도해간다면 얼마나 근사할까. 하지만 우리들 대부분은 그렇게 살고 있지 못하다. 두려움은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이다. 인생을 즐기고 사랑하며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언제나 두려움이 훼방을 놓는다.
두려움은 동물이나 인간이나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이지만 인간만이 두려움에 상상을 더하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모든 생명체 가운데 인간이 ‘가장 겁이 많은 존재’인 셈이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이러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힘, ‘용기’가 있다. 용기가 있었기에 인간은 동물의 세계에서 빠져나와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다. 두려움과 용기의 학습 의 저자, 스페인의 저명한 철학자이자 교육심리학자인 호세 안토니오 마리나는 우리가 느끼는 두려움의 본모습을 밝혀 이를 적절히 조절하고 이겨낼 수 있는 ‘용기’를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용기를 어려움을 만났을 때, 핑계 대거나 도망치지 않고 당당히 맞서는 것 이라고 정의한다. 그에 따르면, 거창한 영웅적 행동을 북돋울 것이 아니라,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는 데 필요한 ‘일상의 작은 용기’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살아가면서 만나는 문제들에 두려움이 아니라 용기를 바탕으로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용기는 도약으로 이끄는 미덕 이다. 진정한 용기를 통해서만 인간의 삶은 향상되고 행복에 도달할 수 있다.
프롤로그_ 내 아이에게 담대한 삶을 선물하다
① ‘두려움’이라는 세계의 지도
감정의 역할 | 정확한 언어로 정의하기 | 정상적인 두려움과 병
적인 두려움
- 용기공장: 크리스토프 앙드레
② 지도를 완성하다
선천적 두려움과 후천적 두려움 | 정상적 두려움의 정상적 진화 | 왜 어떤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더 두려움을 느낄까 | 두려움 부재의 병리학
- 용기공장: 에드먼드 롤스 / 조지프 르루 / 로버트 데이비슨
③ 스키마, 두려움의 저편
슬픈 사례 | 학습의 메커니즘 | 두려움의 핵심 | 스키마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 두려움을 배우다 | 학습의 중요성 | 두려움의 교육적 기능 | 교육하기 그리고 재교육하기
- 용기공장: 앨버트 엘리스 / 아론 벡 / 제프리 영 / 레슬리 그린버그
④ 용기, 두려움에 지지 않는 법
두려울 때 우리는 어떻게 하는가 | 감정 조절 | 좋은 전략과 나쁜 전략 | 왜 아이들은 무서운 걸 좋아할까 | 다음 정거장, 용기의 발견
- 용기공장: 로렌스 샤피로 / 로날드 브릴
⑤ 용기는 배울 수 있다
영원한 질문 | 두려움을 느끼지만 극복하는 것이 용기 | 우리가 내린 ‘용기’의 정의 | 용기는 배울 수 있을까 | 강인함을 증가시키고 두려움을 줄이자
- 용기공장: 존 코츠 / 다니엘 시겔 151
⑥ 유용한 공구상자
두려움에 대처하는 방법 | 용기 교육의 일정표
- 용기공장: 션 한나 / 로버트 비스워스-디너 181
⑦ 내 아이의 두려움에 관하여Ⅰ - 유아기
아이들의 감정 | 불안감 | 어둠에 대한 두려움 | 분리에 대한 두려움 | 학교에서의 두려움 | 수줍음 | 더러운 세상 | 말하기의 두려움 | 용기의 훈련
- 용기공장: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멘데스 / 마리아 이네스 몽하스
⑧ 내 아이의 두려움에 관하여Ⅱ - 청소년기
빛나는 전주곡 | 사춘기의 신화 | 더욱 빈번한 문제들 | 일반화된 불안감 | 나는 누구인가 | 평가와 거절에 대한 두려움 | 얼굴을 붉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자기 비하의 과정 | 수줍음과 사회 공포증 | 학교 폭력 | 마지막 몇 가지 조언
- 용기공장: 로버트 브룩스
에필로그_ 용기, 스스로 행동하는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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