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꾸는 다락방 + 리딩으로 리드하라


교육계에 종 사하다 보면 수업 이론, 수업 전략, 교육 이론, 교육 철학 등 많은 교육 관련 정보를 접한다. 지금 생각나는 것만 해도 AI교육, 융합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디자인 싱킹, 비주얼 싱킹, 플립러닝, PDC, PBL, 플립러닝 등등이다. 여기에 교사가 이런저런 책을 찾아 읽는 경우 교육에 대한 정보는 더욱 많아진다.일례로 요즘 나는 책을 읽으며 철학교육, 인문학 교육, 예술 교육, 글쓰기 교육 등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접했고 이렇게 정리되지 않은 정보들이 머릿속을 무수히 떠다니니 오히려 갈피를 잡지 못해 어지러움을 느꼈다.이런 나의 어지러운 머릿속은 <리딩으로 리드하다>를 읽으며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다. 나는 교육자이기에 교육의 관점에서 이 책을 읽었고,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관해 내 머릿속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1. 교육의 목적은 행복이다. 여기서의 행복은 나의 행복뿐 아니라 함께 나눌 수 있는 행복을 의미한다.2, 행복을 위해서는 내면의 힘과 물질적인 것이 필요하다.3. 내면의 힘이란 진정으로 행복한 생을 살 수 있도록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고 나아가는 힘을 의미한다. 물질적인 것이란 행복을 실현할 수 있을 정도의 경제적인 만족을 의미한다.4. 위의 두 가지를 실현하는 방법이 결국 여러 가지가 될 터인데 가장 강력한 무기가 고전이다. 즉, 교사가 고전을 치열하게 읽고 아이들에게 고전을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에 대해 작가는 우리나라 학교 현실을 지적해주었고 나는 이 부분에 매우 공감을 하였다. 작가가 지적한 대로 우리의 현실 교육은 이를 실현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오히려 고전을 읽고 이해하는 것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차후의 문제일 것이다. 어쨌든 고전도 인간의 사고, 인간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니 치열하게 진심으로 탐구한다면 그 어디 언저리엔가는 닿을 수 있지 않을까. 그렇지만 교육이 바뀌기는 정말 쉽지 않다. 학교에 다니는 우리나라의 그 많은 아이들이 모두 제대로 고전을 읽고 그중 10%라도 두뇌의 혁명적 변화를 경험한다면 우리나라는 분명 달라질 수 있을 텐데 그러지 못하는 현재의 교육이 매우 아쉽다. 작가도 교육 시스템을 경험해보았기 때문에 그것이 쉽게 바뀌지 못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다. 그렇기에 고작 교육을 하는 사람이 인문학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당부밖에 남길 수 없었던 것이 아닐까. 이런 작가의 공교육에 관한 문제점 언급 및 교육자에 대한 당부에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 나는 정말 우리 아이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누군가에게 이끌리고 따르기보단 세상을 이끌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길 바란다. 그리고 본인의 삶에 만족하길 바란다. 언젠가 우연히 제자를 만났을 때 나의 제자가 삶에 지치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정녕 보기 원치 않는다. 이 책을 통해 거창하지만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품게 되었다. 인문고전을 치열하게 읽으면서 성현들의 지혜에 최대한 다가가 그들이 세상을 변화시킨 것처럼 나도 이 교육계에 조금이라도 올바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이다. 그리고 나의 평생의 교직 생활을 항상 어려운 친구들을 염두에 두고 그들에게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마음을 단련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다.사실 어려운 친구들이 학급에 있으면 너무 힘이 든다. 학습지도, 생활지도 등 모든 것에 힘이 두 배로 들면서도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에 실망감, 좌절감 때로는 아이를 미워하게 되기도 한다. 이러면 안 되지 하면서도 그들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전을 통해 머리를 열고 마음을 단련하여 작가가 말한 ‘사랑’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사가 되고 싶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현장으로 학교 교육이 변화될 수 있도록 보탬이 되고 싶다. 나도 말과 글이 아닌 삶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일단, 고전부터 치열하게 탐구해야겠다.
이 상품은 YES24에서 구성한 상품입니다.(낱개 반품 불가).
[도서] 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 저 | 차이정원2010년 출간 이래 60만 명에 이르는 독자의 선택을 받은 리딩으로 리드하라 의 개정판이다. 이 책은 독자들의 사랑뿐 아니라 정치·사회·교육·종교계 등 각계 리더들과 기업 CEO들의 필독서로 손꼽혔고, 언론으로부터 ‘대한민국에 인문학 열풍을 불러온 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나아가 대학에 ‘인문고전 100권 읽기’ 교육과정이 생기는 계기를 마련했고, 부모들과 교사들 사이에서 인문고전 독서교육 열풍을 일으켰다. 전국 각지에서 인문고전 독서모임을 유행시키기도 했다. 책은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장은 개인뿐 아니라 가문과 나라의 운명을 바꾸는 인문고전 독서의 힘을, 2장은 리더를 길러내는 인문고전 독서교육법을, 3장은 인문고전 독서로 자본주의 시스템의 승자가 되는 법을, 4장은 문학, 철학, 역사고전에서 배우는 인생경영법을, 5장은 초보자를 위한 저자의 인문고전 독서 가이드를, 6장은 인류 역사를 새롭게 쓴 명사들의 인문고전 독서법을 담고 있다.
[도서]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식, R=VD (10주년 개정증보판) | 저 | 차이정원10주년 개정증보판 * 250만 독자들의 선택 * 모든 세대를 위한 꿈의 고전, 자기계발 분야 스테디셀러! *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식, VD 기법 심화편 복원 * 부록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사용 설명서 수록 국민 ‘꿈 멘토’ 이지성의 아주 특별한 응원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꿈꾸라. 생생하게 꿈꾸라. 그리고 사랑하라." 출간 10주년을 맞은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은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달려 성공의 궤도에 오른 사람들을 조명하며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전하는 책이다. R=VD, 즉 ‘생생하게(vivid) 꿈꾸면(dream) 이루어진다(realizaion)’는 말은 오래전부터 미국의 부자와 성공한 사람들에 의해 성공 법칙으로 판명된 것으로 성공학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공식이다.


들어가며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1장 인문고전 독서의 힘
나라, 가문, 개인의 삶을 바꾸는 리딩

-21세기 대한민국 국민에게 금지된 것
-초강대국에겐 뭔가 특별한 비결이 있다
-국력 신장을 위한 일본의 독서 프로젝트
-법조인 130명 vs. 전과자 96명

2장 리더의 교육, 팔로어의 교육
지식을 넘어 지혜를 만드는 힘

-하버드 교수도 열광한 카를 비테식 ‘다른 교육’
-장한나는 왜 하버드 철학과를 선택했을까?
-삼류 학교인 시카고 대학이 노벨상 왕국이 된 사연
-철학고전 독서가 일으킨 ‘물음표’ 혁명
-논술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는 하지 마라
-‘행복한’ 천재, 인문고전 독서에 답이 있다

3장 리딩으로 경쟁하고 승리하라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승자가 되는 법

-조지 소로스는 어떻게 월스트리트를 장악했을까?
-최초의 철학자는 최고의 투자자였다
-자본주의는 인문학 전통에서 만들어졌다
-전 세계 부자들은 인문고전을 읽는다

4장 인생경영, 인문고전으로 승부하라
문학·철학·역사에서 배우는 인생경영

-이병철과 정주영의 공통점은?
-인문학을 아는 자가 세상을 경영한다
-세계 최고의 경영인들을 매혹한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그들이 손자병법 을 다시 읽는 이유
- 논어 에 이르는 16가지 길
-지금 당신은 어떤 책을 읽고 있는가?

5장 인문고전 세계를 여행하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좌절할 때마다 읽는 목적을 묵상하라
-‘나’와 싸워야 ‘너’를 만나고 ‘우리’를 위한다
-공감 100퍼센트 인문고전 독서 노하우
-최악의 상황에서도 독서에 몰입하라
-당신이 인문고전에 대해 오해하는 것들

6장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 천재들의 인문고전 독서법

-리딩·리드1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라
-리딩·리드2 책장을 뚫을 기세로 덤벼들어라
-리딩·리드3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인식하라
-리딩·리드4 책이 닳도록 읽고 또 읽어라
-리딩·리드5 연애편지를 쓰듯 필사하라
-리딩·리드6 통通할 때까지 사색하라
-리딩·리드7 ‘깨달음’을 얻어 변화하라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하는 모든 이를 위한 ‘자경문自警文’

나오며 인문고전 독서 전통의 부활을 기대하며
감사의 글
개정판을 출간하며

부록 1
부모와 아이를 위한 인문고전 독서교육 가이드
인문고전 독서교육 참고도서|이지성의 인문고전 독서교육 단계별 추천도서
부록 2
성인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 가이드
인문고전 독서 참고도서|이지성의 인문고전 독서 단계별 추천도서
부록 3 대표적인 인문고전 독서가들
부록 4
인문학으로 자기계발을 한다는 것: 이지성 인터뷰 1
인문학의 시작, 스스로를 인간 대우하는 것: 이지성 인터뷰 2


│ 서문 │ 모든 것은 꿈에서 시작되었다

│ PART 1 │ 꿈의 공식, R=VD
생각의 초점을 꿈에 맞춘 두 사람
꿈의 차이가 곧 인생의 차이다
노력보다 중요한 것은 꿈꾸는 능력이다
당신은 어떤 VD를 하고 있는가?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성공을 상상하라
R=VD 공식의 증거자들
잠자는 미래 기억을 깨워라

│ PART 2 │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세계 최고의 부자들이 전하는 부의 비결
건강하고 싶다면 ‘사랑’을 VD하라
아픈 사람을 위한 치료 VD
상위 0.1% 수험생들의 VD
그들에게는 비결이 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VD

│ PART 3 │ 꿈을 느끼고 말하고 행동하라 · VD 기법 : 기본편 ·
꿈을 시각화하라 : 사진 VD
꿈의 현장으로 떠나라 : 장소 VD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된다 : 소리 VD
꿈이 이끄는 대로 써라 : 글 VD

│ PART 4 │ 꿈 너머의 꿈이 현실이 되다 · VD 기법 : 심화편 ·
꿈을 이룬 사람들의 파티 : 파티 VD 기법
꿈의 영화를 상영하라 : 정신의 영화관 기법
잠재의식을 현실로 끌어올려라 : 상상의 멘토링 기법


책을 덮으려는 당신에게
감사의 말

│ 부록 1 │ 인류에게 주어진 선물, 그것은 꿈이다
│ 부록 2 │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사용 설명서

참고 도서


 

꼬르륵 늑대 놀이방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아이가 너무 좋아래서 구입했어요우리가 알고있는 무서운 늑대가 아니라 이래저래 허당끼있는 늑대 모습이 넘 귀엽네요모습을 본 숲속 동물들의 신뢰까지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늑대의 계획은 엉망이 되지만, 늑대는 착하게 사는 것이 훨씬 마음 편하다는 사실을 깨닫는습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일을 할 때 자신이 힘들게 동물을 잡지 않아도, 이웃들에게 힘 들이지 않고 먹을거리를 얻게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짧은 이야기 속의 유머와

ioasdm.tistory.com

 

교실로 돌아온 유령

교실로 돌아온 유형 청어람 주니어/ 저학년 문고/ 추천도서/ 아동문고/ 안선모글/ 이경석그림 오랜만에 아이들 속마음을 알아보는공감가는 책을 만나보았습니다 청아람 주니어에서 새로이 출간된저학년문고 < 교실로 돌아온 유령>이랍니다앞 표지 그림이 유령 그림이어서 그런지한 여름을 오싹하게 만들어주는 책이기도 합니다그렇다고 유령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탐정놀이식의 이야기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으실텐데전혀 그러한 이야기와는 거리가 멀

uieb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