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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은 이야기다


시대가 지나면서 지식도 발전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소위 고전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식의 축적은 무시할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관해 베드로보다 더 많이 알고 있고, 어쩌면 요한보다 조금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선지자들이 보았던 것을 충분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사도들의 가르침이 필요했듯이. 기독교 세계관에 관한 고전들이 있다. 가장 유명하게는 『창조, 타락, 구속』이 있고, 『그리스도인의 비전』이나 『기독교 세계관과 현대사상』 같은 책들도 필독서들이다. 쉐퍼 계열과 카이퍼 계열의 책들도 여럿 나와 있고, 이 책에서도 자주 인용되는 레슬리 뉴비긴의 책들도 인상적이다. 그런데 이 책은 그 책들보다 후에 나왔다는 장점이 있다. 저자들은 충실히 앞선 연구들을 익혔고, 그 위에 자신들만의 통찰을 쌓았다. 물론 후에 나온 책이라고 해서 늘 앞선 연구들보다 나은 건 아니지만(대개 충분한 연구 없이 서둘러 자신의 입장을 내놓는 경우다), 이 책의 저자들은 탄탄한 길을 밟아가고 있다.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것은 ‘이야기’다. 저자들은 기독교가 담고 있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성경 속 창조, 타락, 구속과 회복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어서 서구문명을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어느 정도는 다른 책들에서도 충분히 다뤄졌던 부분이고, 몇 권의 책들을 통해서 접했던 내용들이다. 이 책의 진정한 장점은 기독교 세계관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까지도 적절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독교 세계관 운동이 자칫 주지주의에 빠질 수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내용이다. 저자들은 한 발 더 나아가 우리가 스스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경계한다. 우리는 스스로 그 나라를 이 땅에 세울 수 없다. 그 일은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당장에라도 세상 모든 부분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은 열광주의적 태도에 제동을 거는, 중요한 포인트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공존하고 있는 세상에서 기독교 세계관이 어느 지점에 서 있어야 하는지 중심을 잘 잡아주고 있는 면도 인상적이다. 책은 특히 모더니즘의 연원과 그 파급력에 대해 잘 분석해 주고 있고, 어떤 면을 경계하고 극복해야하는지를 친절하게 풀어준다. 포스트모더니즘 부분도 마찬가지. 한 권의 책으로 세계관을 설명하면서 이 정도의 수준을 담아낸다면 바랄 나위가 없다. 기독교 세계관 개론서로는 추천할 만한 책.
세계관은 이야기다 는 세계관에 관한 최신 논의를 모두 통합하여 알기 쉽게 풀어낸 명작이다. 마이클 고힌과 크레이그 바르톨로뮤는 월쉬와 미들톤의 뒤를 이어, 세계관 논의가 많은 탐구의 지류를 가지는 광범위한 일임을 보여 준다. 먼저 성경의 세계관과 문화의 세계관을 차례로 살펴보고 나서 세계관을 우리의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한다. 성경 이야기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서 출발하여 21세기에 나타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이슈들에 시의성 있게 응답할 것을 촉구함으로써, 세계관이 지금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를 생생하게 제시한다.

해설: 교차로에서 나누는 세계관 이야기
머리말
1. 복음, 이야기, 세계관 그리고 교회의 사명
2.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3. 창조와 죄
4. 회복
5. 모더니즘의 뿌리
6. 모더니즘의 성장
7. 지금은 어느 때인가?: 우리 시대의 4대 징후
8. 충실하고 시의성 있는 증언
9. 몇 가지 공적인 삶의 영역을 보는 관점
목회적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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